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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ugene


(혹시 이 강의가 이해가 되지 않으시는 분들은 1편부터 차근차근 올라오세요~)

흑인음악 편곡법1 http://eugenejulia.tistory.com/192

흑인음악 편곡법2 http://eugenejulia.tistory.com/193

흑인음악 편곡법3 http://eugenejulia.tistory.com/194

흑인음악 편곡법4 http://eugenejulia.tistory.com/195

흑인음악 편곡법5 http://eugenejulia.tistory.com/197

흑인음악 편곡법6 http://eugenejulia.tistory.com/198


오늘은 지난 시간에 했던 내용을 찬송가에다 적용해서 본격적인 실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편곡하기 전에 요약설명부터 할게요. 우선 찬송가를 흑인음악으로 편곡할려면 두가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1.같은 기능 안에서의 대리화음을 이용해서 주요3화음을 부3화음으로 바꾸기

대부분의 찬송가들은 주로 I, IV, V 의 주요3화음으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클래식 기반의 어려운 곡들도 제법 많긴 합니다만 그런 곡들은 그 자체로 충분히 좋기 때문에 굳이 코드편곡같은게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C 키의 곡이라면 코드가 C F G 위주로 나와 있겠죠. 만약 키가 Ab이라면 Ab Db Eb 이런 식으로 코드가 나올 것입니다. 주요3화음 세 개 밖에 없는 단순한 코드진행을 '같은 기능 안에서의 대리화음'을 이용해서 코드를 다채롭게 편곡하는 것이 첫번째 스텝입니다. 


2. 세컨더리 도미넌트로 꾸며주기

첫번째 단계에서 대리화음으로 다 바꾸었기 때문에 1도에서 6도까지 다양하게 입맛대로 꾸며줄 수 있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1단계를 거치지 않고 세컨더리부터 생각한다면 어떨까요? 코드가 세개밖에 없으니 세컨더리 도미넌트로 꾸밀 수 있는 갯수가 (IV도의 V도, V도의 V도) 두 개 밖에 없다는 결론에 이르셨나요? 

그런데 한 곡에서 I 부터 VI 까지 다 나와 있다면 세컨더리 도미넌트도 최대 여섯 개나 쓸 수 있게 됩니다. 1강에서 했던 "같은 기능안에서의 대리화음"은 이제 세컨더리 도미넌트와 만나면서 훨씬 더 강력하게 사용됩니다.  사실 첫번째 단계만으로도 훌륭한 편곡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로는 아직 흑인음악이 될 수 없겠죠.^^ 

참, 5도는 2도와 5도로 분할할 수 있는거 다 아시죠? (이해안되신다면 이 전 강의를 마스터하고 오셔야 합니다!!) 세컨더리 도미넌트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결과적으로 한 곡에서 I 에서 VI 까지 여섯 가지 형태의 "투 - 파이브 - 원" 을 쓸 수가 있는 것이죠!!! 자, 이제 편곡하러 떠나 볼까요~ 


찬송가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입니다.

코드를 분석한 것과 편곡한 코드들을 첫째 줄부터 차근 차근 읽어보세요. 

파란색이 원래코드이고 빨간색이 편곡된 코드입니다. 

위에는 도수를 적었고 노랫단 아래에는 편곡된 코드를 적었습니다. 


다들 지금 피아노 앞에서 편곡된 코드로 연주해보고 계신가요? 느낌이 오나요? 4도와 6도 딱 두 군데에서만 세컨더리 도미넌트로 꾸며보았습니다. 

1도 대신에 6도를 쓰는것만 해도 큰 변화인데요, 1도부터 6도까지 각각의 도수들에게는 이제 두 명의(투, 파이브) 딸린 자식들이 있기 때문에 단지 1도 대신에 6도 정도의 변화가 아니라 코드진행 자체가 달라지게 됩니다. 

Dm - G7 → CM7 이랬던 진행이 Bm7 - E7 → Am7 이렇게 통째로 바뀌어지는 편곡이 되는 것이지요. 



자, 그럼 한 곡 더 편곡해 볼게요. 다음 곡은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인데요, 여기서도 1도의 투 파이브와 6도의 투 파이브를 대조해서 편곡해 볼게요. 편곡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앞의 곡과 마찬가지로 1도 대신에 6도를 쓰면 되구요. 그 다음에는 6도 앞에 6도의 투 파이브를 쓰면 끝~ 입니다. 참 쉽죠~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1도, 4도, 5도의 주요 3화음 뿐만 아니라 3도, 6도, 2도 같은 부3화음이 나와야 제 맛이됩니다!! 오늘은 두 곡 다 6도와 4도의 세컨더리 도미넌트만 적용시켜 봤는데 다음 시간에는 2도와 3도의 세컨더리 활용법을 살펴볼게요. 특히 3도를 꾸며주는 세컨더리 도미넌트는 간지작렬 진행이죠.^^ 다음 시간도 기대해 주시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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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즐거운 음악생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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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Eugene & Jul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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