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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ugene


소울, 알앤비, 가스펠 풍으로 편곡할려면 "투2-파이브5-원1" 을 잘 쓰면 됩니다. 재즈를 좀 배워보셨거나 관심있는 분들은 귀에 딱지가 앉게 들었던 말일 것입니다. 그러면 도대체 어떻게 "투-파이브-원" 을 쓸 수 있을까요? 이렇게 흑인필링의 곡으로 편곡할려면 크게 두가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차근 차근 단계별로 설명할게요.


화음의 기능(Function of Chord)은 이렇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으뜸화음(Tonic)

버금딸림화음(Sub-Dominant)

딸림화음(Dominant)


초등학교 음악시간에 많이 들었던 용어들일 것입니다. 하지만 으뜸화음, 버금딸림화음, 딸림화음 이라는 용어만 들어봤을 뿐, 이게 어디에 쓰이는지는 잘 모를 것입니다. 이 세가지는 화음의 기능(Function of Chord)입니다. 기능이라고라? 기능이라고 하니 아직은 막연하고 감이 안오실 겁니다. 

코드진행에는 크게 이 세가지 기능만 있을 뿐입니다. 한 곡에서 나올 수 있는 기본코드는 모두 일곱개입니다. 스케일의 음들이 총 일곱개이니 당연한 결과겠죠. 도1 레2 미3 파4 솔5 라6 시7 이렇게요!! 이 일곱개의 코드들은 바로 이 세가지 기능 중의 하나에 속해 있는 것입니다.

 


기본코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I IIm IIIm IV V VIm VIIo 이걸 코드로 바꿔보면 C Dm Em F G Am Bo 이렇게 됩니다. 이 일곱개의 코드들이 각각 어디에 속해 있는지 살펴볼게요.

 


 

으뜸화음(Tonic) 기능 - I  IIIm  VIm


버금딸림화음(Sub-Dominant) 기능 - IVm  IIm


딸림화음(Dominant) 기능 - V VIIº

 


지금 빨리 외우시길 바랍니다. 다 외우셨나요? 테스트해볼게요. 

위의 도표 보지 마시구요.


1) Tonic은 무슨 코드들이 있나요? 


2) 그럼 Sub-Dominant는요? 


3) 마지막으로 Dominant는요? 


이것을 외우는게 포인트입니다!!


1번 정답: 1도 3도 6도 

2번 정답: 4도 2도

3번 정답: 5도 7도

 


Tonic 안에는 1도, 3도, 6도 이렇게 세가지의 코드가 있는데 이들은 서로가 대리화음(Substittute Chord)이 됩니다. 대리화음이라는 것은 서로 대신해서 쓸 수 있는 화음이라는 뜻입니다. 1, 3, 6이 왜 대리화음이 되냐면요, Tonic이라는 같은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기능이라는 말에 감이 좀 잡히기 시작하시나요?

참, 1, 3, 6을 코드로 적어보면 C Em Am입니다. (C키인 경우입니다.) 이 세가지는 똑같은 코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왜냐구요? 같은 기능을 가지니까요~

 


Sub-Dominant 안에는 4도, 2도 이렇게 두 개의 코드가 있습니다. 이 것 역시 서로가 똑같은 코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드로 바꿔보면 F와 Dm입니다. F와 Dm는 같은 Sub-Dominant라는 같은 기능을 하는 코드들입니다. 서로 서로 바꿔 줄 수 있는 대리화음(substittute chord)이 됩니다. 

 


Dominant 도 마찬가지로 5도, 7도 이렇게 두 개의 코드가 있습니다. 그런데 백인음악에서는 7도코드가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클래식과 흑인음악에서는 아주 많이 쓰이기 때문에 블랙가스펠을 할려면 당연히 7도를 잘 쓸 줄 알아야 합니다. 역시 코드로 바꿔보면 G와 Bo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한번 더 할게요.

1도, 3도, 6도는 서로가 대리화음이 됩니다. 왜냐구요? Tonic이라는 같은 기능을 하는 코드들이기 때문이죠.

4도, 2도는 Sub-Dominant라는 같은 기능을 갖는 코드이구요.

5도, 7도는 Dominant라는 같은 기능을 갖는 코드입니다.

다 이해되셨나요? 이해되신 분들은 외우셔야 합니다. 

외우는게 중요합니다!! 

Tonic 1 3 6

Sub-Dominant 4 2

Dominant 5 7

 

자, 그럼 같은기능 안에서의 대리화음을 이용한 편곡을 한 번 해볼까요?

 


 

 

 

1 - 4 - 1 - 5 라는 아주 전통적인 코드 진행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 마디부터 작업해 볼게요. 첫번째 마디의 코드는 1도 코드입니다. 편곡을 하기 위해서 먼저, 1도와 같은 기능을 가진 코드들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1도와 같은 기능의 코드가 뭐였나요? 

..

..

..

..

..

..

..

..

그렇죠. 1, 3, 6입니다. 혹시 대답 못하신 분들은 다시 외우고 오세요~


타닉의 기능을 한다고 했었죠. 코드로 적어보면 C Em Am 이렇게 됩니다. 그럼 첫번째 마디 편곡할 수 있는 모든 경우를 살펴볼게요.

 

1

1 - 3

1 - 6

3

6

3 - 6

6 - 3

1 - 3 - 6

1 - 6 - 3


코드로 적어볼게요.

C

C - Em

C - Am

Em

Am

Em - Am

Am - Em

C - Em - Am

C - Am - Em


여기다 7th코드까지 적용한다면 이렇게 되겠네요.

 

 

CM7

CM7 - Em7

CM7 - Am7

Em7

Am7

Em7 - Am7

Am7 - Em7

CM7 - Em7 - Am7

CM7 - Am7 - Em7

 


C코드 다음에 Em나 Am를 쓸 수도 있고!!

C코드 대신에 Em나 Am를 쓸 수도 있습니다!! 

피아노로 한 번 쳐 보세요. 느낌이 확 달라지죠? 

쉬운 내용이지만 엄청 중요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제가 학생들 레슨해보면 잘 안되는 부분입니다. 학생들은 이미 배워서 알지만 적용할 생각을 못하는거 같더라구요. 반드시 적용해 보아야 합니다. 적어도 20곡 이상은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좀 피곤하네요. 나머지 두마디에서 네마디 편곡은 다음시간에 살펴볼게요. 


강의가 도움이 되셨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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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Eugene & Jul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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