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y Julia



 4. Speedy Entry Tool (빠른 입력 도구로 입력하기) 


(1) 설정 

저는 건반을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로만 입력을 하는데요, 이 때 이렇게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음표가 아닌 쉼표가 나오거든요.



먼저 동그라미 친 부분이 Speedy Entry Tool인데요, 이걸 선택하시면 메뉴바에 'Speedy'라는 메뉴가 새로 생깁니다.



Speedy 메뉴에서 Use Midi Device for Input 선택을 해제합니다. 건반을 사용해서 입력할 경우 다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2) 단축키


Speedy Entry Tool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박스가 생기는데요, 혹시 없어졌을 경우 입력할 오선을 클릭하면 박스가 생깁니다. 


* 음표 : 방향키로 커서를 원하는 위치에 놓고, 64분음표는 숫자키의 1, 32분음표는 2, 16분음표는 3, 8분음표는 4, 4분음표는 5, 2분음표는 6, 온음표는 7을 누르시면 되구요, 점음표는 키보드에 있는 점을 누르면 됩니다.




* 쉼표 : 원하는 리듬을 먼저 입력한 후 backspace를 누릅니다.



* 화음입력 : 커서를 원하는 위치에 놓고 'Enter Key'를 누릅니다. 



* 붙임줄 : 음 입력 후 =(+) 키를 누릅니다. 이 때 화음일 경우는 커서가 있는 음에만 붙임줄이 생기므로 커서를 음이 없는 곳으로 올리거나 내린 후 =키를 누르면 모든 음에 붙임줄이 생깁니다.



* 화음에서 음 지우기 : 원하는 음에 커서를 두고 backspace를 누릅니다.

* 셋잇단음표 : 음을 입력하기 전, Ctrl 을 누른 채로 3을 누릅니다.


  


같은 방법으로 5잇단음표 등 여러가지 다른 잇단음표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음을 먼저 입력한 후 Tuplet Tool에서 음을 클릭해서 셋잇단음표 등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이런 창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원하는 잇단음표를 다양하고 상세하게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 창은 Speedy Entry Tool에서도 Ctrl을 누른 채로 1을 누르시면 생깁니다.


* Layer를 바꿀 때 (여러 성부를 만들 때 이용) : Shift를 누른 채로 '(따옴표) 키를 누릅니다.

     


Layer는 4개까지 만들 수 있고, Layer마다 다른 색깔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왼쪽 아래를 보면 몇번째 Layer에서 작업중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Layer에서 작업하다가 다시 첫번째 Layer로 돌아오고 싶으면 왼쪽아래의 1을 클릭해도 되고, 아니면 작업 중인 상태에서 다시 shift를 누른 채 '(따옴표) 키를 세 번 눌러줍니다. (한번 누를 때마다 다른 레이어로 바뀌므로..)


마디 전체 Layer가 아닌, 어느 한 부분만 Layer를 만들고 싶을 땐 shift를 누르지 않고 그냥 '(따옴표)를 눌러주면 됩니다. 이 경우 박스 왼쪽 위에 V2라는 표시가 생깁니다.

이 때 쉼표가 음표랑 겹쳐져서 보기 싫게 나올 때가 있는데요(사실 거의 그렇게 되요..-_-), 그럴 땐 쉼표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원하는 위치에 놓으시면 됩니다. 이게 사실 피날레의 단점 중 하나인 거 같아요(아주 가끔은 장점이 될 수도 있겠지만..)ㅠ 시벨리우스에선 이런 게 자동으로 보기 좋게 정렬이 되거든요..


* 음표의 기둥의 방향을 바꿀 때 : 스피드 툴 상태에서 방향을 바꾸고 싶은 음표에 커서를 두고 L 을 누르면 됩니다.

      ->    


* 임시표 : 음을 먼저 입력한 후 ♯(올림표)는 +를(=가 아닌 +이므로,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키를 누르셔야 합니다), ♭(내림표)은 -를, ♮(제자리표) 또는 그 음의 임시표를 분명하게 하고 싶을 때는 *를 누르시면 됩니다. 
괄호가 있는 임시표는 P를 누르면 되구요, 이명동음을 만들고 싶으시면 9를 누르면 됩니다.

              


* 꾸밈음 : 음을 먼저 입력한 후  ; 키를 누릅니다.


  


* 꼬리 연결 : / 키를 누릅니다.

       ->    


* 붙임줄의 방향을 바꿀 때 : ctrl을 누른 채로 F를 누릅니다.

             ->    


* 드럼 입력 시 기본 Snare 소리가 림샷(Rim shot)으로 되어있는데 이 때 Snare에서 S를 누르면 보통 Snare로 바뀝니다. Hi-hat도 S를 누르면 오픈이 됩니다~~~~~라고 적으려고 했지만, 지금 제가 쓰고 있는 피날레 2010에서 확인해 보니 이제 박스 안에서 악기나 연주방법을 확인할 수 있게 바뀌었네요!


   

                        


* 음표를 중간에 삽입하고 싶을 때 : insert키를 누르면 커서 바로 앞에 삽입이 됩니다. 삽입 후 다시 insert키를 눌러야 원래대로 입력이 됩니다.


* 음표나 쉼표가 보이지 않게 : O 또는 H를 누릅니다.




대충 이 정도가 Speedy Entry Tool에 대해 제가 정리한 내용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Eugene & Jul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