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y Julia



(지금 저는 Finale 201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미디 설정하기


피날레를 설치하고 나서 사용하기 전 미디 설정부터 해줘야 합니다. 



Midi- Midi setup에서 

* Midi in-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사운드 카드 또는 none 선택합니다.

* Midi out- SmartMusic SoftSynth 선택합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쓰시는 지 모르겠지만 저는 그냥 저렇게 설정해서 쓰고 있습니다^^;


2. Tool Palette 정리하기


저는 제가 사용하기 쉽게 Tool Palette를 먼저 정리하고 나서 씁니다. 

안쓰는 툴들이 너무 많이 나와있으면 복잡하게 보이기도 하고 자주 쓰는 툴을 쓰기에도 불편하니깐요.

저는 Speedy Entry Tool 만 사용하므로 Simple Entry Tool Palette는 그냥 없애줍니다. 

툴 자체가 아예 사라지는 게 아니라 팔레트에서만 안보는 것이므로 필요할 때 언제든지 꺼내 쓸 수 있습니다. 툴 팔레트 정리는 개인취향이므로 하기 싫으신 분은 안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Tool Palette를 클릭해서 Main Tool Palette, Advanced Tools Palette, Playback Controls, File Menu Toolbar, Edit Menu Toolbar, View Percent Toolbar만 체크하고 나머지는 체크를 해제시켜 줍니다.




그럼 대충 위와 같은 모양이 되는데요, 저는 이 중 File Toolbar만 따로 옆으로 빼내서 쓰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일 자주 쓰는 툴이라서요^^




위의 빨간색칠한 부분을 잡고 왼쪽벽으로 드래그해줍니다.



그럼 이런 모양으로 왼쪽벽에 세로로 File Toolbar가 옮겨집니다. 이렇게 따로 놔두면 찾기 쉬워서 필요할 때 빨리 찾아 쓸 수 있습니다^^

다른 툴들도 이런 식으로 드래그해서 원하는 위치로 정리하실 수 있습니다.



3. 새 문서 마법사(Setup Wizard)



피날레를 시작하면 맨 처음에 나오는 화면인 Launch Window에서 Setup Wizard를 선택하셔도 되구요, File Toolbar에서 맨 위에 있는 흰 종이를 선택해도 됩니다.



 


그럼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Score Page Size와 Part Page Size가 미국규격으로 Letter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한국에선 A4를 주로 사용하니 원하시면 A4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전 항상 그냥 썼는데 별 상관없었어요^^;


여기서 그냥 '다음'을 누르셔도 되구요(저는 거의 그렇게 합니다),

피날레에서 미리 만들어놓은 일반적인 편성 중에서 고르실려면 'Create New Ensemble' 아래에 있는 편성 중에서 고르시면 됩니다.


폰트는 원래 이전 버전들에선 Setup Wizard 마지막에서 'Maestro(일반 악보체)'와 'Jazz(재즈 리얼북 악보체)' 폰트 중에서 고를 수 있었는데요, 지금 Finale 2010에선 맨 첫화면에서 선택을 하게 되어있네요. Select Document에서 기본적으로 Engraved Style(Maestro Font)로 되어있는데, 손으로 그린 것 같은 악보를 원하시면 아래의 Handwritten Style(Broadway Copyist Font)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Handwritten Style은 이런 모양입니다. 이전의 Jazz Font와 다르네요. 전 Jazz Font가 더 이쁘지만 알아보기 쉽긴 지금 것이 더 알아보기 쉽네요.



참고로 예전 Jazz Font입니다. (Finale 2001로 작업한 파일입니다.)



Handwritten Style의 단점은 대문자와 소문자가 구분이 잘 안된다는 것입니다. 소문자가 크기만 작게 한 대문자로 나옵니다..-_-



(1) 원하는 악기 선택합니다.



참고로 리드시트(Lead sheet)를 만들 땐 No staff name을 선택하는 게 편합니다.





(2) 제목, 부제목, 작곡가, 편곡자 이름, 작사자 이름, 저작권 입력합니다.



(3) 원하는 박자, 조 선택하고, 빠르기말과 원하는 템포를 입력합니다. 못갖춘마디일 경우 Pickup Measure에서 원하는 박을 선택합니다. 




이제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원래 제가 한글 파일로 정리했던 거 그대로 복사해서 붙이려 하다가

너무 간단해서 이해하기 좀 힘들까봐 그림도 캡쳐해서 넣고 좀 자세하게 만들었습니다.

근데 이게 보통 일이 아니긴 하네요..;;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도 추천과 댓글달기 가능하니깐

많이들 추천해주시고 댓글 달아주세요~^^ 

반응형
Posted by Eugene & Jul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