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5. Lyric Tool (가사 입력 도구)



먼저 Lyric Tool 을 선택합니다. (피날레는 툴을 자주 바꿔서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희 남편이 피날레를 싫어하는 이유 중 하나죠..ㅠ)

 

역시 Lyric Tool을 클릭하면 메뉴바에 Lyrics라는 메뉴가 새로 생깁니다.

피날레는 이렇게 어떤 툴을 클릭하면 메뉴바에 그 툴의 메뉴가 새로 생깁니다.



(1) 입력할 위치의 음표를 클릭하면 아래에 커서가 깜박거립니다. 


저번에 귀찮아서 가사 안적었던 Christmas Offering에 가사를 입력해보겠습니다.



(2) 한 글자 입력 후 Space Bar를 누르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3)단어가 하이픈으로 연결될 때는 하이픈(-)만 누르면 자동으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영어가사를 입력할 때 한 단어가 여러 음에 걸쳐 있을 경우 하이픈(-)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조적으로 한 단어가 나눠서 걸쳐 있지는 않지만 음이 계속 연결될 때는 Word Extension 표시를 해줘야 합니다.


                             


이 Word Extension 은 그냥 Space Bar를 한번 더 누르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한글가사에선 하이픈과 Word Extension을 굳이 구분하지 않아도 되고, 다 하이픈 모양으로 표시해도 되기 때문에 의도치 않게 Word Extension된 빨간 줄을 없애고 싶을 때가 가끔 있습니다.

그럴 땐 Ctrl + Alt + A 를 누르신 후


위의 창이 뜨면 Lyric 을 선택하시고 다시 오른쪽 아래의 Word Extension을 누릅니다.



여기서 Use Smart Word Extension 에 체크되어 있는 걸 해제해 주고 OK를 누르고 다시 확인을 누르면 Word Extension이 사라진 걸 보실 수 있습니다.



(4) 한글 가사 입력 시 보선 표시

한글 가사에서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굳이 하이픈과 Word Extension을 구분하지 않고 다 하이픈처럼 표시해도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하이픈을 그냥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모양이 됩니다.


'세' 다음에 있는 음에 하이픈 하나만 있어도 되는데 보기 싫게 여러 개가 나타납니다.

그래서 한글가사 입력 시엔 좀 귀찮지만 이런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먼저 '세'를 입력후 Space Bar를 눌러서 옆 음으로 커서가 가게 합니다.

그 다음 Alt를 누른 채 = 키 를 눌러줍니다.

하이픈(-)을 누른 후 다시 Alt + = 를 누르면  우리가 원하는 모양이 됩니다.



근데 이 방법이 귀찮으면 조금 보기 싫긴 하지만 간단한 방법으로 그냥 한글 'ㅡ(으)' 키를 눌러주는 방법도 있습니다(제가 주로 사용하던 방법입니다.)


조금 더 긴 하이픈 모양이 되죠 ㅋㅋ 좀 전문적이지 못한 방법이긴 합니다 ㅋ



(5) 1절, 2절 숫자 표시하고 싶을 때

'1.' 을 입력한 후 띄우고 가사를 입력하고 싶은데 이 때 그냥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다음 가사로 넘어가게 됩니다. 숫자 다음에 띄운 후 가사를 입력할려면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자를 입력 후 Alt를 누른 채로 = 키를 누릅니다. (위의 보선 입력과 똑같죠?^^)

스페이스 바를 누른 후 다시 Alt + = 키를 누르고 가사를 입력합니다.


이 때 숫자와 가사 사이에 음이 위치하게 되어서 좀 보기 싫은데요, 



음 바로 아래에 가사가 오게 할려면 이렇게 합니다.


Lyric 메뉴에서 Adjust Syllables를 선택합니다.





가사가 있는 마디를 클릭하면 조절 상자들이 생깁니다.

 

가사 바로 옆의 조절 상자를 선택해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위의 메뉴가 생깁니다. 

메뉴에서 Align Right 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음 바로 아래에 가사가 오게 됩니다~



다시 가사를 입력하실려면 Lyric 메뉴에서 Type into Score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6) 2절 입력 : 입력할 위치에서 아래방향(화살표)키를 누르면 커서가 밑으로 내려옵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3절, 4절 등 계속 입력할 수 있습니다.



(7) 각절 간에 간격이 너무 붙어 있어서 싫으시면 이렇게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표시된 부분을 아래로 드래그해주시면 가사들이 같이 밑으로 내려옵니다.

 

보기 좋게 간격이 정렬되었습니다.




(8) 글씨체(Font) 조정 


Lyrics 메뉴에서 Edit Lyrics에서 가사들을 선택한 후 



Ctrl + A를 눌러 전체를 선택해 줍니다.



Text 메뉴에서 Font를 선택합니다.



원하시는 폰트와 폰트 스타일, 사이즈 등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밑에 손가락버튼 꾹 눌러주고 가세요^^

반응형
Posted by Eugene & Jul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