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Eugene on Thursday, April 12, 2012 at 9:47pm
저번 시간에 열 두 개의 메이져와 마이너 코드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다.
안 된다고 포기하지 않기를 부탁드리면서 오랜 시간을 두고 외울 것을 권한다.
3화음(Triad Chord)을 확실히 외워야만 다음 단계로 나갈 수 있다.
열 두 개가 힘들다면 여덟개에서 아홉개 까지라도 정확히 외우고 넘어가자.
다음 질문에 답을 못하겠다면 좀 더 복습이 필요한 분들이다.
Bm코드를 피아노로 쳐 볼 수 있겠는가?
E코드는 어떤가? 그리고 Fm는?
이까이꺼 식은 죽 먹기라고 생각 되는 분들은 패스.
아~ 좀 헷갈린다 라고 생각되는 분들은 좀 더 연습을 한 다음 오늘 글을 읽기 바란다.
전위(자리바꿈:Inversion)
“C/E” 이렇게 생긴 것이 분수 코드인데
“오른손은 C코드(도미솔)를 누르고 왼 손은 E(미)음을 누른다.”
라고 지난 시간에 설명했다.
이제는 좀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모든 코드는 ‘전위’가 가능하다.
전위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쉬운 우리말로 번역하면 설명 끝이다.
우리말로 전위는 ‘자리바꿈’이다.
그렇다.
말 그대로 자리를 바꿀 수 있다는 말이다.
C코드는 ‘도’ 부터 음이 시작하기 때문에 ‘도미솔’ 이 된다.
그런데 3음인 ‘미’ 나 5음인 ‘솔’ 로도 시작할 수 있다.
3음부터 시작하면 ‘미솔도’ 가 되고, 5음부터 시작하면 ‘솔도미’ 가 된다.
근음부터 시작하는 ‘도미솔’은 기본위치,
그리고 3음부터 시작하는 ‘미솔도’는 1전위,
5음부터 시작하는 ‘솔도미’ 는 2전위가 된다.
분수코드
그럼 코드로는 어떻게 표기할까.
‘도미솔’ 이건 ‘미솔도’ 이건 ‘솔도미’ 이건 모두 다 C메이져 코드이다.
가령 ‘미솔도’에서 미 부터 시작한다고 해서 Em(미솔시) 인가?
비슷하지만 아니다. 모두 다 C코드가맞다.
그럼 무엇이 바뀌었는가. 베이스(Bass)음이 바뀐 것이다.
‘도미솔’ 은 그냥 C코드이다.
그런데 ‘미솔도’ 는 C코드인데 베이스가 ‘미(E)’인 것이다.
그래서 C/E 라고 표기하는 것이다.
그럼 ‘솔도미’는 베이스가 ‘솔(G)’ 이기 때문에 C/G가 되는 것이다.
정리를 하면 분수코드가 아닌 그냥코드는 다 ‘기본위치’ 코드인 것이다.
C(도미솔) 나 E(미솔#시) 혹은 Dm(레파라) 같은 화음들 말이다.
베이스가 변화되지 않은 코드들이다.
이 쯤에서 질문하나 던지겠다.
그럼 C/E 의 정체는 무엇인가? …………
‘도미솔’ 의 3음인 미(E)가 베이스로 왔기 때문에 정답은
“1전위!!”이다.
C/G는 ‘도미솔’ 에서 5음인 솔(G)이 베이스로 왔으므로 2전위 코드이다.
총정리
열 두 개의 메이져 코드를 5도권 순서로 모두 적어보면…
기본위치: C G D A E B Gb Db Ab Eb Bb F
그럼 1전위 된 화음은 어떻게 될까…
이해했기를 바라면서 그냥 쭉 적어 보겠다.
다시 한 번 확인!!
3음이 베이스가 되는 것이 1전위이다.
1전위: C/E G/B D/F# A/C# E/G# B/D# Gb/Bb Db/F Ab/C Eb/G Bb/D F/A
‘도미솔’ 에서 ‘미’ 가, ‘솔시레’ 에서 ‘시’ 가 베이스 음으로 오는 것이다.
5음이 베이스로 오는 2전위는 다음과 같다.
2전위: C/G G/D D/A A/E E/B B/F# Gb/Db Db/Ab Ab/Eb Eb/Bb Bb/F F/C
혹시 또 머리가 아픈 사람들은 휴식을 취하기 바라고
열 두 개 다 할 필요 없으니 일단 처음의 여섯개 코드 정도만 연습해도 무방하다.
여기에서 정리된 걸 피아노로 쳐보지 않고는 무용지물이니
반드시 지금 당장 피아노로 가서 연습해 보길 바란다.
절반인 여섯개 만이라도 연습해보길 간곡히 부탁한다.
잘 되는 사람들은 반복해서 열 두 개 씩 다 연습해 보자.
테스트
이제 테스트를 받을 차례다. 마음을 가다듬고 시험에 응하길 바란다.
만약 이해가 되지 않았다면
이해 될 때까지 읽어보고 피아노에서 연습해 보고 테스트 받을 것을 권한다.
반드시 문제를 푼 다음 정답확인 하길 바란다.
1번문제: D코드의 1전위 코드네임 적고 피아노로 쳐 보시오.
2번문제: F코드의 2전위 코드네임 적고 피아노로 쳐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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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문제 정답: D/F#
2번문제 정답: F/C
너무 쉽다고 생각하신 분들…. Congratulation드리는 바이다.
그러나 바로 답안지 확인하신 분들….
...
또한 감사드린다.ㅋㅋ
이해가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여기까지 읽어주신 노력에 applause를 보낸다.
적용
오래 된 찬양중에 “주의 이름 높이며(Lord, I lift Your name on high)” 라는 찬양이 있다.
Verse 부분의 코드 진행이 이렇다.
G - C - D - C
내가 대딩시절에(십 몇 년전이다.) 미국 호산나 인테그리티에서
맨 처음 한국을 방문했을 때 Jeff Hamlin이 왔었다.
(Don Moen 이나 Ron Kenoly 같은 분들은 그 이 후에 한국에 오셨다.)
그 때 이 찬양을 했는데 1전위를 섞어서 연주하는 것이었다.
딱 하나!! 1전위로 바꾼 것 뿐이었는데 그게 그렇게 매력적일 수 없었다.
C코드를 1전위 시키면 어떻게 되는가…
(C/E 가 머릿속에서 떠올랐기 바란다.)
그들은 이 곡을 이렇게 연주 했다.
G - C/E - D - C
두 번째 C코드만 1전위로 바꿔서 연주했는데
그게 내 마음 속에 팍 박혀서 아직도 잊혀지지 않고 있다.
이제 악보에서 E/G# 이런 코드가 나오면 잔잔히 미소 짓길 바란다.
그리고 마음 속으로 외쳐라…
“이 코드는 1전위야!!!” 라고.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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