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y Julia


어제부터 저희 교회가 다니엘 금식 (Daniel Fast)을 시작했습니다. 저희 교회는 일년에 1~2번씩 다같이 금식을 하고 있는데요, 다니엘 금식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하지만 그동안도 부분 금식(Partial Fast)을 했었는데요, 보통은 부활절과 교회 기념일을 앞두고 40일 금식을 했는데 이런 식으로 했습니다.


저녁 7시부터 오전 7시까지는 아무 것도 먹지 않는다.

처음 20일 : 소고기, 돼지고기와 튀김(Deep fried)을 먹지 않는다. 인터넷, TV 등의 시간을 하루 5시간 이내로 제한한다. 

나중 20일 :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와 튀김 그리고 설탕이나 설탕대용품(sugar substitutes)이 들어간 모든 음식을 먹지 않는다. (대신 꿀은 먹을 수 있다.) 인터넷, TV 등의 시간을 하루 3시간 이내로 제한한다.

그리고 항상 금식을 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라고 말하고, 물을 많이 마시라고 합니다.


사실 처음엔 '이런 금식이 뭐가 힘들어?' 라고 생각했고 너무 쉽게 느껴졌었는데요, 막상 해보니 정말 보통 어려운 게 아니더라구요.. 지금 이 교회에 온 지 4년이 다 되어 가지만 부끄럽게도 한번도 성공한 적이 없었어요ㅠㅠ 제일 큰 문제는 다른 한국 사람들과 식사 약속이 있는 것과, 또 그 당시에 저희가 다른 한국교회도 주일날 같이 섬기고 있었기 때문에 식사 시간에 저희만 음식을 안먹기도 참 곤란하기도 했구요. 그리고 차라리 한국식으로 아침금식 이런 식으로 한 끼를 아예 다 안먹는 것이 낫지, 어떤 특정음식만 골라서 안먹는다는 게 너무 어려웠구요, 특히 제가 튀김을 워낙 좋아하는지라 40일 동안이나 튀김을 못먹는 것도 힘든 데다, 후반 20일에는 한국음식에 의외로 설탕이 들어가는 음식이 엄청 많다는 것(김치를 비롯해서 제가 무지 좋아하는 떡볶이 등ㅠ) 때문에 도저히 제대로 지킬 수가 없었습니다ㅠㅠ 참 그리고 늦게 자는 요즘 한국인들의 습성 때문에 저녁 7시 이후로 안먹는 것도 정~말 힘들었구요...  작년부터는 금식 일수를 40일에서 21일로 줄이는 대신 처음부터 후반 20일처럼 하는데 역시 처음에 하다가 금방 포기해 버리게 됐습니다.


그런데 올해에는 역시 21일로 하되 이번에는 다니엘 금식을 하게 되었는데요, 이거는 여태까지 하던 후반 20일보다도 더 강도가 세네요..

그래도 이번에는 저희 아이까지 온 가족이 다 굳은 결심을 하고 시작을 해봅니다. 꼭 성공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다니엘 금식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먹을 수 있는 음식>

모든 과일 : 생과일, 얼린 과일, 말린 과일, 과즙이나 캔에 든 것 등 제한하지 않는다.

모든 야채 : 생야채, 얼린 야채, 말린 야채, 즙이나 캔에 든 것 등 제한하지 않는다.

모든 통곡물, 모든 너트류와 씨 종류, 모든 콩 종류와 모든 식물성 기름

음료 : 광천수, 증류수 또는 다른 순수한 물

그 외 : 두부, 콩 제품, 식초, 양념, 허브와 향신료들


<먹을 수 없는 음식>

모든 고기와 동물성 식품과 생선

모든 유제품 : 우유, 치즈, 크림, 버터 그리고 달걀 등

모든 감미료 : 설탕, 흑설탕, 꿀, 시럽, 당밀, 사탕수수 즙 등

모든 이스트가 들어간 빵 (유교병)

모든 정제식품과 가공식품 : 인공감미료, 식품첨가물이 든 음식과 흰 쌀, 흰 밀가루와 인공보존료가 들어가 음식.

모든 튀긴 음식 : 감자칩, 감자 튀김, 콘칩 포함

모든 경화유 : 쇼트닝, 마가린, 라드 기름 외 지방이 많은 음식이 포함된다.

음료 : 커피, 차, 허브차, 탄산음료수, 에너지 드링크 그리고 알콜


다니엘 금식영혼과 육체 둘 다의 건강을 위한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원하시는 분이 시도하셔도 좋은 금식 방법입니다.

다니엘 금식에 대한 더 자세한 것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http://danielfast.wordpress.com




저희 교회는 여기에다가 기존에 하던 대로 저녁 7부터 오전 7시 사이엔 아무 것도 먹지 않는 것까지 추가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커피나 차는 설탕만 안들어가면 마실 수 있었고, 또 꿀도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이젠 물 외엔 정말 아무 것도 안되는 데다 꿀마저도 먹을 수 없네요. 또 무엇보다 흰 쌀과 모든 빵, 그리고 생선 게다가 제가 사랑하는 유제품까지.사실 전 평소에 고기를 그다지 즐기지 않아서 거의 아예 사지도 않는데요, (그래서 참다 못한 남편이 고기를 사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대신에 계란과 우유는 절대 빠질 수 없는 음식이었거든요. 잘 할 수 있을 지 걱정이 됩니다.


그리고 사실 다니엘 금식이라고 하면 야채와 과일이면 다 되지 않나 싶은데, 의외로 채식인데도 안되는 품목이 너무나도 많아요. 그리고 위의 사이트 가보면 왜 쥬스도 안되냐고 질문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더라구요.


다니엘 1장 

12절 : 청하오니 당신의 종들을 열흘 동안 시험하여 채식을 주어 먹게 하고 을 주어 마시게 한 후에 

13절 : 당신 앞에서 우리의 얼굴과 왕의 음식을 먹는 소년들의 얼굴을 비교하여 보아서 당신이 보는 대로 종들에게 행하소서 하매

14절 : 그가 그들의 말을 따라 열흘 동안 시험하더라


위에서 보듯이 다니엘과 세 친구는 채식과 물만을 먹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음료수는 물만 마신 거죠. 때문에 커피나 녹차, 보리차 같은 차도 안된다고 합니다. 대신 음식을 만들 때 들어가는 과즙은 괜찮구요, 또 한 끼 식사 대용으로 스무디(이 때 스무디도 우유 대신에 설탕을 넣지 않은 두유를 사용)나 야채과일쥬스 등을 먹는 것은 허락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아침에 저희 승리가 학교를 갈 때 아침식사로 두유에 딸기, 바나나, 사과를 넣고 간 스무디를 만들어줬는데요, 이건 너무 맛있어서 앞으로 금식을 안할 때도 종종 해줘야겠다 싶더라구요.




그런데 문제는..

어제부터 금식시작한다는 걸 잊고 아무 것도 준비못하고 있다가 금식 시작하기 바로 전날인 그저께야 알았는데요, 어제 아침 승리가 학교 가는데도 아무 것도 싸 줄 것이 없어 과일 조금이랑 당근스틱 조금이랑 싸줬는데, 덕분에 승리는 어제 하루종일 굶다시피 했었어요

흰 쌀을 못먹으니 현미밥이라도 했어야 하는데, 사놓은 현미는 이미 흰 쌀과 다 섞어놔서 어떻게 할 수가 없었어요. 그나마 저와 남편은 두부를 식사대용으로 먹긴 했었는데, 그래도 금식을 위해 따로 장본 것이 없어서 어제 오후엔 금식때 먹을 음식 장보느라 몇시간이 걸렸네요.


그래도 어제도 현미는 사질 못해서 결국 오늘은 현미와 흰 쌀을 섞은 밥에 각종 야채를 넣고 볶음밥을 만들어 점심을 싸줬어요. 그래서 아침부터 승리의 아침과 점심도시락을 만드느라 힘들었는데요, 학교에서 주는 밥을 먹지 못하니 이렇게 일일이 따로 도시락을 싸줘야 하는데, 과연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하네요..아무튼 오늘 제가 생각한 결론은 흰 쌀, 흰 밀가루와 설탕을 못먹는 것은 좀 불가능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ㅠ

그래도 할 수 있는 한 노력은 하겠지만, 김치만 하더라도 설탕이 들어가니깐요.


일부러는 안넣어 먹더라도 흰 쌀, 김치 정도까지는 허용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에고.. 하나님 앞에서 뜻을 정한 다니엘을 생각하면, 음식에 엄청 목매면서 억지로 금식(굶식..ㅠ)하는 거 같아 너무 부끄럽지만 어쩔 수가 없네요..

다음엔 저희도 더 완벽하게 할 수 있길 바라구요, 이번에는 그래도 이 선까지만이라도 잘 지키면 저희에겐 엄청 성공인 거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Eugene & Jul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