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y Julia



제가 어릴 때부터 크리스마스 때마다 간혹 들어서 좋아했던 곡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도 제대로 불러본 적은 없었는데요, 그러고보니 한국에선 악보를 본 적도, 한국말로 부르는 것도 들어본 적이 없는 같네요. 한국에선 아마 잘 안부르는 노래인 거 같아요.


제가 이 노래를 인상 깊게 듣고 좋아했던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이 노래가 '도리안 선법(Dorian Mode)'로 작곡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 교회에서도 작년 크리스마스 때엔가 한번 연주를 했던 거 같은데요, 그런데 이 노래의 제목이 생각이 나지 않아서 한국 싸이트에서 '크리스마스 캐롤 도리안' 이런 식으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역시 한국사람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가 아니어서 그런지 제목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Google에서 'Christmas carol dorian mode'라고 검색을 했더니 역시 첫번째 페이지에는 없었지만 두번째 페이지에 누군가가 저처럼 질문을 한 게 보였습니다^^




누군가 저처럼 질문을 했고, 거기에 또 다른 누군가가 답을 했다는 게 신기하더라구요^^

저도 답해 준 사람이 넘 고마웠어요.


아무튼 덕분에 다시 제목을 알게 된 'What Child is this' 입니다.

한번 들어보세요~





누가 부른 건진 모르겠네요. 아카펠라로 너무 환상적으로 멋있게 잘 부르는 거 같아요.

CCLI (한국의 '악보통'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미국의 유명한 찬양악보 사이트; 악보통과 달리 악보 외에도 코드차트와 가사도 제공함. 개인도 사용하지만 주로 교회들이 교회 단위로 일년멤버쉽을 결제해서 사용함)에서 찾은 악보에도 그렇지만, 여기서도 처음부터 도리안 선법을 사용하는 건 아니구요,

처음엔 E 단조(또는 E 에올리안)로 시작하고 후렴에서만 E 도리안이 됩니다. 도리안은 교회선법(Church Mode) 중 하나로 우리가 잘 아는 자연단음계에서 6번째 음을 반올림한 음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CCLI에 있는 코드를 옮겨 적어봤습니다.


Verse 1


Em            D/F#   G           D

What Child is       this who laid to rest

       Em   Am/C      B

On Mary's lap    is sleeping

  Em        D/F#    G           D

Whom angels    greet with anthems sweet

         Em   Am     B           Esus Em

While shepherds watch are keeping


(Chorus)

Bm   G        D    

This this is Christ the King

               Em       Am/C         B

Whom shepherds guard and angels sing

Bm     G           D    

Haste haste to bring Him laud

        Em  Am B       Esus Em

The Babe the Son of Mary

(1절만 적었습니다.)



제가 이 곡이 좋았던 다른 이유는요, 

코러스 부분의 Bm로 시작하는 부분입니다. E 도리안의 C#음과 어우려져 그 순간 Bm로 전조한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아주 묘하고 신기한 느낌이 나거든요.

위의 노래에선 CCLI의 코드에 거의 충실하게 연주하고 있네요.



다른 버전도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Andrea Bocelli 와 Mary J Blige 가 듀엣으로 부르는데요, 특히 Mary J Blige의 노래가 너무 좋네요!





전주가 너무 멋지고 전체 편곡도 참 좋은 거 같아요. 여기에선 E 단조가 아닌 Eb 단조로 연주하다가 중간엔 다시 F 단조로 조바꿈하네요. 근데 노래 앞부분에 에올리안과 도리안을 구분짓는 그 음(Cb 인지 C)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데다(Mary J Blige가 애드립으로 살짝 Cb를 넣긴 합니다), 제가 맘에 들어하는 후렴부분 코드진행인 Bbm-Gb를 사용하지 않고 그냥 Gb로 연주하고 있다는 점이 너무 아쉽네요.



다음은 Sissel Kyrkjebø가 부르는 버전입니다.





전 Sissel Kyrkjebø([ˈsɪsəl ˈçʏʁçəˌbʷøː]이렇게 발음한다는데 도저히 어떻게 발음하는지 모르겠네요..^^;)가 누군지 몰랐는데, 위 영상 보고 너무 잘하기도 하고 웬지 유명한 사람인 거 같아(제가 유명한 좀 뮤지션을 많이 모릅니당..;;) 검색해보니 노르웨이의 소프라노 가수이자 세계정상의 크로스오버 가수 중 한 명으로 엄청난 프로필을 갖고 있네요.

목소리가 너무 이쁘기도 하지만 곡 표현도 정말 잘하는 거 같아요. 


사실 전 이 곡이 원래는 곡 전체가 도리안으로 작곡된 게 아닐까하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Sissel의 버전에서는 처음부터 C가 아닌 C#으로 불러서 곡 전체를 도리안으로 만들고 있네요^^ 근데 후렴부분에서 Bm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G를 쓰는 건 역시 좀 아쉬운 부분인 거 같아요.



아무튼 도리안 선법 참 매력적인 거 같아요~

오늘은 교회선법 중 하나인 도리안으로 작곡된 크리스마스 캐롤 'What Child Is This'를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요, 다음엔 교회선법에 대해서만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도 추천과 댓글달기 가능하니깐

많이들 추천해주시고 댓글 달아주세요~^^ 

반응형
Posted by Eugene & Jul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