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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ugene


흑인음악 편곡법 벌써 세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 했던 내용 복습부터 시작해 볼게요.

T = 1, 3, 6

S.D = 4, 2

D = 5, 7


이말은...

1, 3, 6 --> 대리화음

4, 2 --> 대리화음

5, 7 --> 대리화음


서로가 대리화음이 된다는 말입니다. 혹시 이게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은 첫번째 글을 다시 한 번 읽어보세요.

http://eugenejulia.tistory.com/192


5도는 2도와 5도로 분할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두번째 글에서 했었죠. Dominant 앞에는 Sub-Dominant를 붙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혹시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은 두번째 글도 다시 한 번 읽어보시구요.

http://eugenejulia.tistory.com/193

자 그럼 첫번째 글에서 못다했던 편곡을 완성해 보겠습니다. 



첫번째 글에서 첫번째 마디를 어떻게 편곡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두번째 마디입니다. 두번째 마디에 나와있는 F코드는 4도화음입니다. 질문요… 4도는 무슨 기능을 합니까? 혹시 모르시겠으면 1강으로…

네, 4도는 Sub-Dominant입니다. S.D는 4도와 2도가 있습니다. 즉, 이 두 코드는 서로 대리화음이 됩니다. 그럼 두 번째 마디를 편곡해 볼게요.

IV

IV - IIm

IIm 

IIm - IV


Tonic에 비해서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의 수가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왜냐하면 T에서는 화음이 1도, 3도, 6도 이렇게 세가지나 되지만, S.D에서는 4도와 2도 이렇게 두 개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코드로 바꿔보면요,

F

F - Dm

Dm 

Dm - F


7th까지 쓴다면

FM7 

FM7 - Dm7

Dm7

Dm7 - FM7


두번째 마디는 간단하게 끝났네요.


세번째 마디는 어떻게 편곡할까요? 첫번째 마디랑 똑같네요. 편곡 끝났죠.

그럼 이제 네번째 마디를 살펴볼게요.




5도가 나왔습니다. 두번째 시간에 제가 설명했던 부분인데요, 5도는 Dominant 입니다. 그래서 Dominant 앞에는 Sub-Dominant가 꾸며 주는 것이 좋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5도는 2도와 5도로 분할할 수 있습니다. (바로 7th코드로 적용할게요)

V --> IIm7 - V7

G --> Dm7 - G7



일곱번째 마디도 똑같습니다. 악보로 확인해 보시죠.




5도를 2도와 5도로 분할한 모습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같은 내용으로 좀 더 깊이 나가보도록 하구요, 써먹기 좋은 Tip도 드릴게요.

그리고 1단계 편곡의 총정리와 아울러 곡 전체를 샘플로 편곡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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